• 명동대성당
  • 성당업무
  • 성당소식
  • 성당자료실
  • 미사와 성사
  • 가톨릭소개
  • 주교좌 명동대성당


    천주교서울대교구주교좌명동대성당의 현황과 주교좌로서의 명동대성당을 소개합니다.

     주교좌 명동대성당 현황
     주교좌 명동대성당의 역사
    성당 이미지
    Home > 명동대성당 > 주교좌 명동대성당 현황 > 주임신부님 인사말씀
    이미지
    고찬근 루카 신부 찬미예수님!
    반갑습니다. 여러분! 저는 서울대교구 명동주교좌 주임신부 고찬근 루카입니다. 아시다시피 명동성당은 유서 깊고 아름다운 성당이며, 과거에 시대가 요구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온 성당입니다. 아직도 우리나라 많은 사람들은 명동성당에 대해 좋은 기억을 가지고 계시고, 앞으로도 우리시대에 필요한 역할을 해주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여러분은 명동성당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가지고 계신지요? 저는 저에게 허락된 시간 안에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며 이 시대에 한국사회가, 한국교회가 요구하는 명동성당의 새로운 역할을 찾고 싶습니다.

    우리시대는 물질주의가 만연한 사회입니다. 참된 가치를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등대도 없고 등대지기도 없는 사회입니다. 부디 우리 명동성당이 길 잃고 헤매는 한국이라는 배에게 든든한 길잡이 등대가 되고, 우리교회의 어르신들이 스승을 잃어버린 한국사회에 등대지기 같은 역할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물질가치에 휩싸여 정신가치, 양심가치, 생명가치가 실종된 우리시대에는 하느님께서 간절히 바라시는 참되고 선하고 아름다운 삶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요청에 부합하는 길을 모색하기 위해 우선 다음과 같은 일들을 생각해 봅니다.

    명동성당에 신자들뿐만 아니라 믿지 않는 분들, 관광객 또는 청년들이 많이 찾아오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양질의 문화프로그램, 즉 좋은 강연, 공연, 전시들이 마련되면 좋겠지요. 그리하여 관심을 갖고 찾아오신 분들이 하느님 공부도 하게 되고 하느님일도 하게 되는 봉사자가 되면 더 바랄나위 없을 것입니다. 특히 우리의 미래인 청년들이 명동성당에 모여들어 건전한 놀이, 발전적인 논쟁, 진지한 사색을 통해 건강하게 성숙되기를 바랍니다.

    성당 이미지 명동이라는 지역은 무척 번잡하고 시끄러운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 안에서 우리 명동성당이 ‘참다운 쉼’의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명동성당은 건물이 참 아름답습니다. 그 아름다움은 일반 건물의 아름다움과 다릅니다. 명동성당의 벽돌 하나하나가 선조들의 피와 땀의 결실이기 때문입니다. 그 아름다운 명동성당 건물이 잘 보존되어, 과거에 기도로써 길을 찾아오신 선배 신앙인들의 침묵과 기도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공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사회는 치유가 필요한 사회입니다. 물질을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남에게 상처를 준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상처입고 살아가는 사회입니다. 이혼도 낙태도 자살도 물질과 이기심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느님과 이웃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여 인간의 오류와 어두움에 빛을 비추신 예수님의 사랑만이 그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약입니다. 깊이가 있고, 치유의 힘이 있으며, 참다운 회개와 사랑을 배울 수 있는 영성가들의 가르침이 명동성당에서 울려 퍼지기를 바랍니다. 그로써 얻어진 영적인 충만 속에 올리는 장엄한 전례는 얼마나 아름답겠습니까?

    부디 여러분들과 함께하며 명동성당의 새로운 모습과 새로운 역할을 잘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해 하느님의 은총을 구합니다. 아멘.


    주교좌 명동대성당

    주임 고 찬 근(루카)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