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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

말씀

한계체험

거센 풍랑으로 뒤집힐 듯 흔들거리는 배 안에서 걷잡을 수 없는 불안과 공포에 허둥대던 제자들의 모

습과 세상의 온갖 유혹과 탐욕으로 두려움에 떨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이 닮았습니다. 주님! 거친 바다

에서 제자들과 함께하셨던 것처럼, 주님께서는 늘 우리와 함께 계시니 저 단단한 돌 틈 사이에서도 생

명의싹을틔운풀잎처럼두려움을이기게하소서. 아멘.

이복숙

크리스티나

|

가톨릭사진가회

“바람이멎고아주고요해졌다.”

(마르4,39)

사진

설명

남한산성, 경기도

동료 사제들과 종종 산에 갑니다. 등산 시 사족보행을

하다 보면 비루한 체력 때문에 숨을 헐떡입니다. 마음속으

로신세한탄도해보지만몇차례고비를넘기고나면한결

편해집니다. 산에서느끼는이 ‘한계체험’은형제들과함께

봉우리에 다다랐을 때 성취감으로 보상받습니다. 또한, 이

한계 체험은 설렘과 기쁨으로 다음 산행을 기약하게 합니

다. 그런데이번주일성경말씀에서도한계체험이라는주

제를발견할수있습니다.

제1독서

(욥기 38,1.8-11)

본문은 구약성경 욥기입니다. 무

죄한 의인 욥이라는 인물의 설명할 수 없는 고통, 즉 한계

체험을통해하느님의정의, 그분과인간과의관계, 인간의

참된 행복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에 관한 심오한 질문들

이욥기안에서던져집니다.

제2독서

(2코린 5,14-17)

는 신약성경 코린토 2서로 교회 공

동체가 분열된 상황에서 바오로가 쓴 편지입니다. 거짓 사

도들의활동으로분열된공동체, 즉한계체험을겪고있던

공동체를향해바오로는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의의미를

되새기게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

(2코린

5,17)

이 된 그리스도인은 더 이상 속된 기준으로 주님을 이

해해서도안되고, 스스로속된기준으로살아가서도안된

다는것입니다.

복음

(마르 4,35-41)

에서도 예수님의 제자들이 한계 체험을

겪는 장면이 소개됩니다. 갈릴래아 호수 건너편으로 가기

위해 예수님과 제자들은 배 위에 오릅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돌풍이 일어 물이 배 안까지 가득 찹니다. 한편 스승

님께서는 태평한 듯 뱃고물에서 주무시고 계십니다. 배가

침몰할까두려워안절부절못하던제자들, 심지어스승님을

원망했을그들앞에서마침내예수님은바람을꾸짖으십니

다. 그러자 바람이 멎고 고요해집니다. 풍랑을 가라앉히신

이야기에서제자들의한계체험은예수님이어떤분이신지

서서히드러내는역할을합니다.

우리는 모두 인생이라는 산에 오르고 있습니다. 그 여정

에서 탁 트인 능선길도 만나지만, 가파른 오르막길과 바윗

길을걸을때가훨씬많습니다. 인생이라는산을걷다보면

하느님을 의심하거나 누군가를 원망할 때도 있습니다. 나

의 고통에 무관심한 듯 보이는 주님께 서운한 마음이 들기

도 합니다. 이 여정에서 겪게 되는 고통과 한계 체험은 그

누구도피해갈수없습니다. ‘아프니까청춘이다.’, ‘이또한

지나가리라.’와 같은 훈계는 한계 체험을 겪고 있는 이들에

게오히려더큰실망과좌절감을안겨줍니다. 우리는오늘

도 각자의 산에 오릅니다. 이 길 위에서 만나게 될 한계 체

험이 기쁨과 설렘으로 바뀌려면 이웃의 고통에 진심으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자세, 이웃의 지친 어깨를 토닥이며 함

께 걷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공감과 소통, 연대와

격려 속에서 주님께서 당신의 일을 완성하실 것이라 희망

해봅니다.

김상우

바오로신부 | 가톨릭대학교성신교정